부자의 기준은 뭘까?
내가 생각하는 부자의 기준은 건물주도 아니고 주식 부자도 아니고
더 이상 일할 필요가 없는 사람이 부자라고 생각한다.
흔히들 말하는 내가 잠잘 때도 돈이 일하게 하라는 말은 쉽지만 실제로 만들어내기는 쉽지 않은 것이다.
그렇지만 일정 금액만 한 달에 벌 수 있다면 당신은 부자다.
사람은 누구나 쓰는 돈의 액수가 다르다. 한 달에 300만원의 생활비만 필요하고 passive income으로 300만원을 벌 수 있다면 일할 필요가 없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일에서 벗어나고 시간으로부터도 자유로워진다.
부자가 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산이라는 점이다.
소득이 아무리 높아도 자산을 쌓지 못하면 부자가 아니다.
그러니 일할 수 있을 때 돈을 최대한 아껴 자산을 사야 한다. 처음에도 작은 돈일지라도 돈이 모여 자산이 되고, 시세 배당금 등으로 나에게 수익을 안겨준다. 이렇게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이 생겨난다.
절약해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다. 절약해서 월 생활비를 낮춤으로 더 빨리 자산을 모으도록 도와준다. 절약이 몸에 배면 필요한 생활비가 낮아지니 더 적은 돈을 가지고도 은퇴를 할 수 있다. 그러니 이제부터라도 절약을 실천하고 자산을 사보자.
책을 읽고 글을 쓰자.
뇌를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 어떤 것을 해야 할지 막막하고 어려울 때 이미 성공한 사람들의 생각과 삶을 들여다보고 나의 세계관을 바꿔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인생을 보고 나의 눈높이를 높여야 한다. 좋은 교양서로 풍부한 배경지식을 갖추고, 나의 본업에 활용할 수 있는 무기로 사용하자. 도움이 되는 책들은 재테크, 사회과학, 자기 계발, 심리학 등이 될 수 있다. 책을 읽었으면 이제 글을 쓸 차례다. 글을 쓴다고 해서 꼭 멋진 표현을 곁들어 쓸 필요는 없다. 책에서 배운 내용에 기초해서 어떻게 살아갈 건지 글을 써보는 거다. 책의 내용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고 내 삶에 어떻게 적용할지까지 남겨보는 것이다. 이렇게 자신을 돌아보고 자기 계발을 꾸준히 하고 마인드 셋을 지속해서 하는 삶을 산다면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정할 수 있게 되고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면서 부자의 삶에 한 발 더 다가가 갈 수 있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가 하루의 시간을 어디에 어떻게 쓰는지 구체적으로 기록을 해보자.
예를 들어, 업무시간, 여가 시간, SNS 사용 시간 등 세세하게 내가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기록을 해보면 나의 하루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게 되고 불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되고 더욱 중요한 일에 투자할 시간을 찾게 된다. 하루하루 쓸데없이 흘려보내는 시간은 너무 아깝다. 부자가 아닌 사람과 부자가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것은 시간이다. 그러니 현명한 시간 관리를 통해 삶을 재정비하고 자유로운 삶을 가질 수 있도록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