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상위 1%가 전 세계 부 50%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상위 10%가 80%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세상은 불공평하다고 말하며 부자들에게 유리한 세상이라고 말합니다. 네, 맞습니다. 부자들이 유리한 세상이죠.
부자들이 더 부자가 되는 이유가 단순히 그들이 부자로 태어나서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들이 점점 부유해 지는 건 부자들이 하는 게임을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부자들에게 유리한 세상으로 들어갈 수 있을까요?
첫째, 부자가 되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부자 되기를 원하지만 부자 되기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부자들과 가난한 사람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것은 시간입니다. 그리고 내가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것은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일 것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고 말하면서 개인적인 여가생활이나 쾌락, 여행 등에만 시간을 쏟고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시간을 쓰고 있는 그 지점이 바로 나의 우선순위입니다.
그렇다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시간을 써야 할까요? 바로 작은 사업을 하는 것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사업을 해야 하고 사업체를 통해 자산을 쌓아야 합니다. 퇴근 후나 주말 시간을 이용해 위험부담이 적은 사업부터 시도하면 됩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작은 사업을 하고 사업이 어느 정도 성장을 하면 그때는 퇴사하고 사업에 전념하면 됩니다. 규모가 커지면 법인으로 전환하고 법인 명의로 자산을 취득하면 더욱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요는, 사업을 하거나 투자 공부를 하는 등의 부자 되기에 시간을 쏟으라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쓰고 있는 시간이 나의 미래를 결정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으셔야 합니다.
둘째, 사업을 해야 합니다.
돈을 버는 방식에 따라 직장인, 사업가, 전문직 종사자, 투자가로 분류합니다. 부자들은 대부분 사업가나 투자가입니다. 하지만 우리들의 대부분은 직장인이나 전문직 종사자이죠. 부자가 된다는 것은 사업가나 투자가가 된다는 것입니다. 사업가들이 직장인들보다 더 유리한 이유, 바로 세금입니다. 직장인들은 월급의 일부분을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월 급여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내야 하는 세금의 비율도 높아집니다. 그렇지만 사업가들은 매출을 기준으로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순수익을 기준으로 세금을 냅니다. 즉, 벌고, 쓰고, 그다음에 세금을 냅니다. 사업가가 더 부자가 되는 이유는 자산에 투자하는 금액도 비용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가 좋은 땅을 매입해 사옥을 짓는다고 가정해 봅시다. 분명히 좋은 땅에 투자했으니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고 회사는 이익이 생기는데 세금을 깎아줍니다. 왜냐하면 이것 또한 비용으로 처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영업자도 비용처리가 가능하나 법인사업자와는 소득세법이 다르기 때문에 사업가보다 불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그러나 법인은 법인세율을 적용받기 때문에 훨씬 유리합니다. 근로자들이 세금 다 떼고 나머지 돈으로 자산을 살 때 사업가들은 쓸 것 다 쓰고 남은 돈으로 세금을 냅니다. 애초에 다른 게임 규칙이 적용되기 때문에 근로자는 사업가를 이길 수 없습니다.
셋째, 언어를 바꿔야 합니다.
말이 생각을 바꾸고 생각이 현실을 바꿉니다. 어떤 단어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부자가 될 수도, 가난해질 수도 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의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자들이 돈에 관해 사용하는 언어들을 이해할 수 있어야 그들과 같은 수준에서 사고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용어들뿐만 아니라 투자 마인드, 세계관 등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과 같은 언어를 사용해야 그들과 같은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부자들은 금융 언어에 능통하고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봅니다.
네 번째, 재무제표를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살면서 재무제표라는 것을 볼 일이 거의 없습니다. 가끔 주식에 투자할 때 보는 정도 빼고는 말이지요. 하지만 내가 쓰는 돈의 수입과 지출을 통해 재무제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재무제표상에서 현금 흐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파악하는 것이 부자로서 갖춰야 할 기본 소양입니다. 부자들의 특징은 재무제표를 여러 개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 재무제표뿐만 아니라 사업체 재무제표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체가 지출을 통해 자산을 삽니다. 그러면 그것은 지출이 되고 세금을 내지 않게 되는 것이 되겠죠. 부자들은 이렇게 지출합니다. 재무제표를 이해하고 현금흐름을 이해해야 부자가 됩니다. 직장인의 지출은 누군가의 수입이 되지만 사업가의 지출은 사업가의 이익이 됩니다. 이렇게 재무제표 간의 돈의 흐름을 이해하면 효과적으로 자산을 쌓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