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해 보이는 매일, 매 순간, 일상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인생의 결과가 완전히 달라진다.
즉, 작은 시간, 작은 습관을 어떻게 보내고 어떻게 형성하는지에 따라서 인생이 완전히 달라진다.
그런데 가장 좋지 않은 건, 안 좋은 습관의 결과는 즉시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돈에서도 마찬가지다. 가난을 불러오는 습관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결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그래서 당장은 잘 모르지만 나도 모르게 가난을 만드는 위험한 습관 3가지에 대해 말해보려고 한다.
첫 번째, 타인의 시선에 의한 과한 지출이다.
자신의 소비 능력 대비 무리한 선택을 할 때 나오는 과한 소비 습관이다. 이렇게 되는 대표적인 이유는 타인의 시선 때문이다. 부자처럼 느끼는 가장 빠른 방법은 근사한 것들에 많은 돈을 쓰는 것이다. 그러나 부자가 되는 길은 가진 돈을 쓰고 가지지 않은 돈은 쓰지 않는 것이다. 더 강하게 말하자면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이는 부를 축적하는 유일한 길일뿐 아니라 바로 부의 정의이다. 돈을 안 써야 부자가 되는데 타인의 시선이나 부자처럼 느끼고 싶어서 과시 용품에 돈을 소비한다면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내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필요한 곳에 소비해야지 남에게 보이기 위해서 하는 과한 지출이 바로 자신을 가난하게 만드는 것이다.
두 번째, 쉬운 삶을 원하는 것이다.
인생이 쉽고 평탄하게 풀렸으면 하는 그 마음과 태도가 나도 모르게 자신을 가난하게 만든다. 쉬운 삶을 기원하지 말자. 자신의 힘으로 감당할 수 있는 일을 기원하지 말고 일을 감당할 힘을 기원해야 한다. 우리가 돈 버는 일에 있어서, 혹은 우리가 능숙하고 쉽게 느끼는 편안하게 느끼는 일만 하고 있으면 성장과 변화가 있을 수 없다. 하지만 어렵다고 해서 가만히 있으면 인생이 바뀌지 않는다. 그 자리에 남는 것이다. 성공하고 부자가 되려면 익숙하고 편한 길이 아니라 낯설고 어렵고 불확실한 길을 선택해야 한다. 쉬운 삶을 원하면 누구나 얻기 쉬운 결과만 얻을 뿐이다. 그러면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이렇게 쉬운 삶만 원하는 것은 우리도 모르게 우리를 가난하게 만드는 습관이다.
세 번째,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다고 착각한다. 우리의 뇌는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신경을 쓸 수 없고 하나의 일에서 그다음 일로 빠르게 주의를 넘길 뿐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다음 일로 넘어 왔지만 그 전에 하던 일이 뇌에 잔상으로 남아서 생산성 하락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절반 이상으로 생산성이 떨어진다고 한다. 해야 할 일을 한 번에 하나씩 천천히 처리하지 않으면 우리의 육체나 정신은 망가진다. 복잡하게 많은 일이 퍼져있어도 단순하게 하나씩 해결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생산성도 높이고 부자가 되는 길이다.